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제목 정보보안 산업 추진계획
작성자 관리자


현재 모바일 기기 및 소셜네트워크를 통한 사이버 범죄가 급증하여 사이버범죄 발생에 따른 전세계적 연간 피해액은 약 1,100억 달러에 달하고, 국내도 2012년도 19,570건으로 2011년도 대비 67.4%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일반적 보안인력 양성에 치중하여 전문인력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진화하는 사이버 공격에 대해 정부주도의 대응만으로는 역부족이어서 민간 자율적 대응체계 구축을 위한 보안산업 활성화가 필요한 시점이 됐다.

현재 세계 사이버 보안시장은 메모리 반도체시장의 약 3배 규모로, 타분야와의 융합 또는 통합화 추세로 사이버 보안시장 성장이 가속되고 있으며, 2017년까지 현재 규모보다 약 3배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지정학적 리스크(남북관계)와 대규모 개인정보 유출사고 등으로 급성장이 예상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미국, 이스라엘과 더불어 SW, HW, 서비스분야의 정보보호 자체 생산기술 라인업을 갖춘 핵심국가 중 하나이다. 이러한 산업기반은 혁신적 기술개발 및 시장개척을 통해 신성장동력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새로운 신산업으로의 정보보안 시장 진입은 기술개발과 정보보안 인력이 뒤따라준다면 새로운 신성장 산업으로 진입할 가치가 있다. 고성장을 예견할 수 있는 이유는 정부의 법.제도 및 규제 강화, 보안사고로 경각심 고조, 보안투자 강화, 물리보안 수출의 확대 등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정보보안 산업을 추진해 나가려면 악성코드 분석 및 복구지원 등의 전문인력을 확충하고, 사이버 보안 전문가(화이트해커)를 양성해야 하며, 지능형 사이버 공격 방해를 위한 한국형 아이언돔 구축기술과 더불어 신규 ICT 서비스 확산을 위한 보안 R&D 투자 확대 및 차세대 인증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

다운로드수 0